'야간관광은 부산이 최고'…한국관광공사 조사에서 최고점

데이터저널 승인 2023.10.17 10:54 의견 0
X

'야간관광은 부산이 최고'…한국관광공사 조사에서 최고점

부산관광공사는 지난 9월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야간관광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부산이 야간관광 경험·희망·만족도 부분에서 모두 최고점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32%가 부산 야간관광 경험이 있다고 조사됐고, 향후 야간관광 희망 지역으로도 46.3%가 부산을 꼽았고, 만족도 평가에서도 부산은 9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는 지역별 야간관광 현황과 소비자 인식을 파악해 야간관광 콘텐츠와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개선 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 거주 만 19세 이상 일반인 남녀 1,000을 대상으로 최근 3년 이내 국내 여행 시 오후 6시 이후 야간관광 경험자를 온라인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야간관광지 선택에서는 콘텐츠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며, 콘텐츠다양성, 사진촬영지로서의 매력 등을 주로 고려하고, 하나의 볼거리보다는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연계해서 체험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한다고 조사됐다.

특히 20∼30대는 SNS/블로그 검색을 통해 야간사진이 잘 나오는 관광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간관광 관광객들은 야간산책, 식도락관광, 도시야경감상 등을 주로 경험하며, 레저와 결합된 야경감상, 일상 속 새로운 경험을 주는 축제, 주간과는 다른 매력의 고궁/역사유적지 방문 등 야간에만 즐길 수 있는 차별적 경험을 보다 선호한다고 조사됐다.

여행업체 관계자는 부산은 대중교통, 쇼핑시설, 24시간 식음시설 등의 야간관광 인프라가 우수한 관광지로 요트, 크루즈 등 해상 야경 콘텐츠 인프라마련이 잘 돼 있는 곳으로 바다에 비치는 대교야경이 아름다운 관광지로서 야간관광의 매력이 풍부하다고 말했다.

공사 관계자는 "국제관광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야간관광을 테마로한 제2회 별바다부산 나이트페스타를 개최 운영 중이며, 야간특화도시 국제명소형에도 선정돼 다양한 야간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어 국내·외에서 야간관광도시 부산의 위상은 더 확고히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출처 : 부산관광공사 보도자료

저작권자 ⓒ 데이터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